가투로칼럼

4월 1주 차 실적 발표 캘린더

증시는 아직까지 불안안 모습을 이어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회사들의 실적 발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제 2019년 4분기가 마무리되고 하나둘씩 2020년 첫 1분기 실적 발표가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1분기인 만큼 실적에도 반영이 되어있을 확률이 높은 가운데 이번에는 어떤 종목들이 실적을 발표할지 살펴보겠습니다.

월요일

한진중공업(097230)

이번 한진중공업의 4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한진중공업의 2019년 실적이 흑자로 전환될지 아니면 다시 한번 적자로 마감될지가 결정됩니다.

몇 년간의 적자 속에서 2019년 1분기 2,300억에 가까운 흑자가 나오면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2분기, 3분기 모두 적자로 마감했지만, 그 액수가 많지 않아 2019년에는 흑자로 마감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번 4분기 발표가 지난 2018년 4분기 발표처럼 큰 적자가 나오게 된다면 2019년마저 적자로 마감한다면 코스피 종목이기 때문에 상장폐지는 나오지 않겠지만, 주주들에게 실망을 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화요일

빙그레 (005180), 맥코믹 (MKC), 램웨스턴 (LW), 콘아그라 (CAG)

다음 주 화요일은 우리나라도 미국도 식품 관련 기업들이 대거 실적을 발표합니다.

바나나 우유로 유명한 빙그레는 꾸준한 실적을 유지해온 기업입니다. 2015년부터 꾸준한 실적 상승을 유지해왔습니다.

특히 지난 2019년에는 손흥민의 슈퍼콘으로 큰 이슈를 몰았던 만큼 이익이 좋았습니다만, 시장의 흐름에 따라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히 실적을 향상해온 빙그레의 첫 출발인 이번 2020년 1분기 실적은 어떨까요?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기업입니다. 맥코믹은 전 세계 향신료 점유율 1위 업체로 우리나라에서도 향신료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유명합니다.

세계 최대의 냉동감자튀김 회사 중 하나로 냉동감자를 전문으로 하지만 이 외에도 냉동 고구마나 냉동 애피타이저와 같은 다양한 냉동식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콘아그라 또한 램웨스턴과 비슷한 냉장 및 냉동식품 식품 제조회사입니다. 램웨스턴처럼 냉동식품을 판매하면서도 맥코믹과 같이 조미료와 향료 그리고 간편식 제품들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수요일

필립스 반 호이젠 (PVH)

필립스 반 호이젠은 우리에게도 익숙하고 유명한 의류 브랜드인 타미힐피거, 헤리티지, 캘빈클라인을 보유하고 있고 얼마 전 빅토리아 시크릿의 대항마라고 불리는 트루앤코를 인수한 의류 회사입니다. 필립스 반 호이젠은 올해로 뉴욕 증시에 상장된 지 100년이 되는데요. 100주년 기념 첫 1분기 실적은 어떨까요?

금요일

JW중외제약 (001060), 한솔케미칼 (014680), 현대엘리베이 (017800), 벽산 (007210), 쌍용양회 (003410), 컨스텔레이션 브랜드 (STZ)

다음 주 금요일 발표하는 JW중외제약은 최근 코로나 관련주로 급부상했습니다. JW중외제약의 관절염 약이 중국에서 코로나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에 관심을 받았고 얼마 전 FDA에서 3상 실험 승인을 받으면서 상한가를 치기도 했습니다.

한솔케미칼은 케미칼 관련 주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도 실적 잘 나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지난 4분기의 경우 순이익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북한 테마주로도 유명한 현대엘리베이는 최근 387억 규모의 자사주 매입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지난 2019년 괜찮은 실적으로 마무리하고 이제 2020년 첫 1분기 실적 발표가 다음 주 금요일 있을 예정입니다. 과연 이번 실적은 어떻게 나올까요?

건축용 자제가 주 수입원인 벽산은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당기순이익이 줄어오다 결국 작년 2019년 적자로 실적을 마감했습니다. 이번 첫 1분기는 과연 괜찮게 출발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높은 배당 수익률로 유명한 쌍용양회는 지난 2019년 배당이 9.02%였습니다. 2017년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다 줄고 있지만 국내 시멘트 시장에서 20%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지난 2019년 하반기 어닝쇼크에도 1300억이 넘는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코로나로 경제가 위축된 속에서 이번 1분기 실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컨스텔레이션 브랜드는 요즘 엄청나게 유명해진 맥주의 회사입니다. 바로 코로나 사태로 매우 유명해진 코로나 맥주의 제조회사입니다. 컨스텔레이션 브랜드는 미국뿐 아니라 캐나다, 멕시코, 뉴질랜드, 이탈리아에서도 맥주와 와인을 판매하는 글로벌 주류 회사입니다. 코로나로 더 유명해진 코로나 맥주는 이번 실적이 어떻게 나왔을까요?

Advertisement

Post Comment